2013년 4월 8일 월요일

성삼위일체[하나님의교회/엘로힘하나님]


성삼위일체는 기독교의 핵심교리입니다.
하나님이 성부, 성자, 성령 세 위격을 가진 분이라고 믿고 있다. 
그동안 많은 신학자들은 셋이면서 하나인, 혹은 하나이면서 셋인 이 불가사의한 일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하지만 여전히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하나님은 어떻게 한 분이면서 세 분이 될 수 있을까요?



◈성삼위일체의 의미◈


성삼위일체(聖三位一體)란 성부(聖父), 성자(聖子), 성령(聖靈)이 한 몸이라는 뜻이다. 즉, 성부 여호와, 성자 예수, 성령이 각각 개체가 아니라 한 분이라는 뜻이다.



예를 들어 물(H2O)은 액체다. 
그러나 영하의 온도에서는 고체인 얼음이 되고, 물을 끓이면 기체인 수증기가 된다. 
물, 얼음, 수증기는 모양과 이름이 다르지만 근본은 모두 물((H2O)!!
이는 라디오의 모노드라마와도 같은 것으로 성우 한 사람이 아버지, 아들, 손자 
세 사람의 음성으로 극을 엮어가는 것과 같은 논리다.



하나님께서는 성부시대, 성자시대, 성령시대 세 시대에 따라 
각각 다른 모습, 다른 이름으로 구원사역을 펼치셨다.[마28:19] 
하지만 근본은 한 분 하나님이시다.



◈여호와와 예수님은 한 분◈


이사야 선지자는 장차 이 땅에 오실 메시아, 예수님에 대해 이렇게 예언했다.


[사9:6]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예수님을 일컬어 ‘전능하신 하나님, 영존하시는 아버지’라고 하였다. 
왜냐하면 예수님이 곧 우리 영혼의 아버지이신 여호와시기 때문이다. 
즉, 성부 여호와 하나님과 성자 예수님은 한 분이다. 
사도 바울도 예수님을 근본 하나님의 본체요, 
전능하신 하나님이라고 설명하고 있다(빌립보서 2:5~8, 로마서 9:5).



◈예수님과 성령은 한분◈


[요일2:1]… 만일 누가 죄를 범하면 아버지 앞에서 우리에게 대언자가 있으니 
곧 의로우신 예수 그리스도시라



예수님을 ‘대언자’
대언자는 헬라어 ‘파라클레토스(παρακλητοσ)’를 번역한 것이다. 
난하주에는 보혜사로 해석되어 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보혜사가 성령이라고 가르쳐주셨다.


[요14:26]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요한일서에서는 성자 예수님을 보혜사라고 하였고, 
요한복음에서는 성령을 보혜사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예수님과 성령은 한 분이 분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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